(사)한기범희망나눔은 강원국제교육원과 중·고등학생 대상 1차 11월 8일~ 10일, 2차 11월 15일~17일 2박3일 일정으로, 세종대학교에서 강원도내 다문화가정 학생들과 비다문화 학생 총 56명과 ‘나도 국가대표 2021 청소년 문화 교류 프로그램’ 을 진행했다.
강원도내 다문화가정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본 행사는, 청소년들이 글로벌 마인드 함양과 비다문화 학생들과의 동행을 통해 상호 문화이해 교육과 진로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강원국제교육원에서 집합한 학생들은 프로그램 OT와 강원국제교육원 견학을 진행했다. 행사 첫날은 세종대학교로 이동해 함동철 교수와 함께 ‘세계요리 배워보기’ 시간을 가졌고 학생들은 함박스테이크 직접 만들어 저녁식사를 했다. 또 신비라 강사와 함께 ‘나를 표현해보기’ 유튜브 촬영기법도 배웠다.
둘째 날에는 前 프로농구선수인 전태풍 선수가 다문화가정 출신으로 사회에서 느꼈던 점에 대한 토크와 농구수업을 진행했다. 명지전문대 석은주 교수는 문화관람, 호텔 및 기내 등 에서 지켜야 할 ‘글로벌 에티켓 교육’을 진행했다.
이후 대학로로 이동해서는 뮤지컬 <미인>에 출연하고 있는 배우 조현우와 함께 뮤지컬 <미인>에 나오는 춤과 노래를 배워보며 뮤지컬 <미인>도 관람했다. 행사 마지막 날에는 학생들이 양일간 활동했던 모습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조별영상발표회를 가진 후 세종대학교 캠퍼스투어 및 어린이대공원 힐링산책으로 프로그램을 마쳤다.
강원국제교육원 이경애 원장은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자아존중감을 키우고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준비했다”면서 “올해는 친구들과 함께하니 더 보기 좋고 2박 3일간 함께하면서 마음과 생각의 깊이를 더욱 깊게 하는 좋은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한기범 회장은 “나도 국가대표” ‘2021 청소년 문화 교류 프로그램’은 다문화 가정 학생들에게 친구들과 스포츠 특히, 농구로 즐기고 소통하고 봉사하며 다양한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는 계기가 된 것 같다” 고 말했다.